서원군 세계도 |
클릭하시면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서원군(西原君) 행장(行狀) |
諱는 숭례(崇禮)이고 우군사직(右軍司直)으로 원종공신(原從功臣)에 녹훈(錄勳)되었고 이조참의(吏曹叅議)에 증직(贈職)되었다.
1872년(고종 임신)에 서원군(西原君)에 추봉(追封)되고 지종정경(知宗正卿)하였다.
묘는 아산시(牙山市) 염치읍(헴峙邑) 백암리후(白岩里後) 간좌(艮坐)이다.
배위는 현부인풍천임씨(縣夫人豊川任氏)와 현부인평산신씨(縣夫人平山申氏)로 父는 호(護)이고 묘는 삼합폄(三合窆)하였다.
▣ 모시는곳 : 충남 아산시 염치읍 백암리 선산/강화
▣ 향 사 일 : 매년 음력10월 마지막주 앞 일요일
▣ 운 영 : 진풍군 종회
《조직도》
▣ 회 장 : 대원(00세)
▣ 총 무 :
서원군파 소식 |
◈ 서원군파 소식(서원군 향사는 아산 선영 봉위) 완창대군 5대손(시조25대손)인 西原君 崇禮는 문과로 자헌대부 공조판서에 오르신 密恩君(李攝)의 손자로서 좌군사직 원종공신으로 이조참의에 증직되고 고종 조에 서원군으로 추봉 되었으며 묘소는 충남아산 임기면 백암리에,배위는 현부인 풍천임씨,현부인 평산신씨이며 자손은 장남(이의숙) 신교위, 차남(이문숙)부사정, 삼남(이증숙)통훈대부,사남(이의복), 오남(이정숙) 통덕랑, 증 좌승지등을 두고 있다.
▣ 소재지 : 인천시 강화읍 관청리 819-3
▣ 회 장 : 진룡
▣ 봉향선조 및 참여소파 : 9대조 지만 이하
▣ 연락처 : 010-3323-5645(서경)
▣ 조직편성 및 임원
▲ 서원군 추정 파묘 ▲ 전서원군 추정 파묘 후
서원군 묘는 동보에는 아산군 백암리 동원으로 표시되어 있으나 묘소를 확인할 길이 없는지라 밀은군 선소내 밀은군 봉분 하단 우측묘로 추정되어 파묘를 하였으나 3합장묘의 구조가 다르고 묘의 쓰임 형태가 달라 서원군 묘가 아니라는 서원군파 한규. 정일. 파종회총무 영복. 진풍군 강호등의 의견으로 위치만 확인하고 매립을 하였다 추후 서원군 묘는 상세한 정보를 파악하여 묘를 확인하는 큰 숙제를 안고 매립평판 되었다.
◈ 서원군(숭례) 문중 소개
서원군 숭례(西原君 崇禮)는 좌군사직을 역임하신 중경의 큰 아드님이시며 문과에 등과하시어 정2품 자헌대부 공조판서를 역임하신 밀은군 섭의 손자이시고 2세 영성대군 천계의 증손자이시며 파조이신 완창대군 자흥의 고손자가 되십니다.
서원군 숭례는 좌군사직으로 원종공신에 록하고 이조참의에 증시 되셨으며 고종임신년에 서원군에 추봉하고 지종정경 하셨습니다. 묘소는 파종회 대동보상에 충남 아산시 염치읍 백암리 선영이고 배위는 현부인 풍천임씨이며 계위는 현부인 평산신씨로 삼합돌 하신 것으로 전해오고 있으나 실전 상태에 있습니다.
앞으로 남북통일이 되면 부친 경천군 중경의 묘소인 함흥 후주동 사봉리 일원을 확인하는 한편,그 이전에는 우리 파종회 선현중 유일하게 우리나라 남한땅에 모셔져 있는 조부 밀은군 섭의 묘역(충남 아산시 염치읍 백암리 선영)의 성역화 사업에 따른 사당건립 이후,파조 완창대군 자흥, 2세 영창대군 천계, 3세 밀양군 란 형제분들과 함께 향사로 봉행하는 방안이 검토되어야 한다고 사료됩니다.
이와 같이 묘역확인이 안되고 남북분단으로 종현들이 분산되는 여건하에서도 서원군 숭례의 후손중에는 조선조에 과거급제자가 130여명에 이르는 가운데=>
종1품숭록대부(창혁, 두혁등2명), 종2품가선대부(12명), 동지중추부사(12명), 목사(1명), 별장(1명), 정3품첨지중추부사(15명), 절충장군(11명), 어모장군(4명), 상호군(10명), 통정대부(38명), 통훈대부(28명), 도정(2명), 정(2명), 종3품부사(1명), 부정(1명), 부장(1명), 정4품별제(3명), 진위장군(1명), 첨정(10명), 호군(5명), 종4품부호군(1명), 조산대부(1명), 만호(1명), 정5품통덕랑(13명), 사직(1명), 판관(11명), 종5품부사직(3명), 현신교위(1명)등 종5품이상(오늘날의 사무관급이상) 관료만도 192명이나 배출되고 있으며
근대사에 접어들어서도 고 김대중 대통령 영부인 희호여사, 삼천리(주)그룹 장균, 만득회장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인재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어, 서원군 숭례공께서는 좋은 곳에서 영면(永眠)하시고 계실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서원군 숭례의 4대손(파조9세손)에서 14개소파로 분류되며, 파조 완창대군 후손 중에서 순양군 석공손 22개 소파, 정평군 명호손 18개 소파에 이어 세 번째로 후손이 많이 번성하고 있으나, 남북분단으로 남한땅에는 참봉공 인걸파, 판관공 정파, 참의공 원손파, 부사공 형손파등 소수문중 중심으로만 활동하고 있어 아쉬움을 더하게 하고 있습니다. 모쪼록 남북통일이 하루속히 이루어져서 서원군 문중이 보다 활기차게 번영. 발전되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 마지 않습니다.
서원군 강화.김포.고양 소파문중 시제봉행 및 정기총회 개최상황서원군 강화. 김포. 고양 소파문중에서는 2018년 11월 22일(목)11:00 인천광역시 강화군 양사면 북성리 소재 덕원제회관에서 이정일 파종회 감사, 이서경 이사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원군의 4대손이시며 파조 9세손이신 참의공(원손)의 후손으로서 파조13세손이신 지만 통덕랑과 파조15세손이신 경국 통덕랑등 선현에 대한 시제를 봉행 하였습니다.
아울러 동 회관에서 제28회 소파문중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전임회장 이진용에 이어 서강화 농협 상무를 역임하신 이대용 회장을 만장일치로 추대하여 제5대회장으로 선출하였으며, 정관을 변경하여 종회의 재산매각 등 중요사항을 결정 할 경우에는 반드시 총회의 의결을 거친 후 시행토록 하고, 임원진도 회장1명, 이사4명(총무이사 1명 포함), 감사2명 등으로 확대하기로 의결하여 동일 함께 선출 하였습니다.
또한 매년 시행하는 선현에 대한 시제일을 음력 10월 15일 이전 토요일로 정하여 시행하되, 사전홍보를 철저히 하여 젊고 참신한 신진 종현들이 다수 참여 할 수 있도록 배려해 나가기로 결의 하였습니다.